COM.MA

안녕하세요 김민주학생, COM.MA입니다!

잊지않고 찾아와줘서 고마워요 반갑습니다:)

자유전공학부는 다양한 전공에 대해 관심이 있는 학생들, 아직 하나의 전공을 확정짓기에 고민이 되는 학생들을 위해 1년동안 탐색의 시간을 주고자 만들어진 학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문/이과로 나누어서 뽑는 경우도 있고, 하나로 통합해 선바하는 경우도 있는데요. 

일단 커리큘럼상 자유전공학부에는 '전공'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교양과목과 전공 탐색에 도움이 되는 필수 과목들을 듣게 됩니다. 또한 졸업 전 반드시 들어야하는 필수과목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외의 선택과목의 경우 학생이 관심이 있는 전공을 중심으로 선택해 수업을 수강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또한 가장 어려운 것은 성적에 따른 학과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경영학과를 가고자하는 학생이 20명이지만, 경영학과로 갈 수 있는 학생들이 10명이라면 그 안에서 성적을 기준으로 10명을 자르게 됩니다. 따라서 1학년 때 성적관리가 치열하다는 점이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덧붙여 다른학생들은 4년의 전공 공부 기간을 갖게 되지만, 자유전공학부의 특성상 1년은 교양 및 탐색과목의 시간으로 갖고 3년을 전공 공부하기 때문에 다소 전공 공부에 대한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.

자유전공학부의 가장 큰 장점은 전공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1년간의 탐색기간을 거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. 또한 대부분의 학과가 1학년 때 전공과목보다 교양과목을 더 많이 듣는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시간 낭비가 아닌 보다 신중한 선택을 위한 준비 기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.


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:)

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추가로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.


-COM.MA

문서 첨부 제한 : 0Byte/ 2.00MB
파일 크기 제한 : 2.00MB (허용 확장자 : *.*)